이유는 치킨값 인상
지난해 치킨업계 1위를 내준 교촌 치킨이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다.
회사는 수익성 확보를 이유로 가격 인상 카드를 꺼내 들었지만, 투자자들의 반응은 미지근하다.
13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최근 교촌에프앤비의 주가는 9000원대 초반에 머무는 중이다. 지난해 4월 27일 기록했던 52주 최고가는 7950원이었다. 최고가 대비 절반 수준으로 떨어진 셈이다.
시적도 우려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지난해 교촌에프앤비의 영업이익(연결 기준)은 2021년에 비해 78.2% 줄어든 89억 원을 기록했다. 치킨업계 경쟁이 심화되면서 광고비 등 판관비가 크게 증가한 탓이다.
당기순이익도 전년 대비 83.2% 줄어든 50억 원이었다.
교촌에프앤비는 10년 동안 지켜왔던 치킨업계 매출 1위도 bhc에 내줬다. bhc치킨은 지난해 5074억 원(개별 기준)의 매출을 거둬 교촌에프앤비(4988억 원)를 앞섰다.
bhc의 영업이익률은 30%에 달해 한 자릿수에 그친 교촌에프앤비의 영업이익률을 크게 웃돌았다.
증권가에서는 위와 같은 악재가 주가에 고스란히 반영됐다고 판단하고 있다.
앞서 교촌에프앤비는 치킨 메뉴의 소비자 권장 가격을 인상했다. 교촌 치킨 가격이 오른 건 지난 2021년 11월 이후 1년 5개월여 만이었다. 가격 인상과 관련해 교촌에프앤비 측은 "임차료, 인건비, 각종 수수료등 운영비와 원자재 가격이 급등해 올해 가격을 올렸다"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누적된 비용 상승 부담으로 불가피하게 이번 가격 조정을 결정하게 됐다"며 고객 여러분께 더 나은 품질과 서비스로 보답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가격 인상 이슈는 주식시장에 긍정적으로 작용하지 못했다. 이번달 교촌에프앤비의 일평균 거래액은 2억 3000만 원으로 전년 동기 33억 원의 10분의 1 수준에도 못 미친다.
소비자의 거부감도 교촌에프앤비가 해결해 나가야 할 문제다.
지난 2018년 치킨 업게 처음으로 배달비 유료화를 시행한 뒤, 다른 경쟁업체들도 배달비를 받기 시작하면서 소비자들의 부담이 커졌다. 이에 유료배달을 만들어낸 주인공이라는 비판이 꼬리표처럼 붙고 있다.
이번 가격 인상과 관련해서도 교촌에프앤비가 경쟁사들의 치킨 가격을 부추기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온다. 소비자들의 이러한 냉대가 교촌에프앤비의 실적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는 중이다.
과연 위기의 교촌은 어떻게 이겨 나아갈지 귀추가 주목된다.
'사회·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단품 햄버거가? 치킨값? 버거킹 역대급 가격 (0) | 2023.04.25 |
---|---|
기아 레이 뒷자석 시크릿 공간 알고있나요? (0) | 2023.04.15 |
학폭 가해 시 대입전형 의무 반영 도입 (0) | 2023.04.12 |
고속순찰차 등장 (0) | 2023.04.05 |
스쿨존 제한속도 20Km 낮춘 서울시 (0) | 2023.04.01 |